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뒤돌려 치기
아래와 같이 1적구를 맞추고 장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뒤돌려 치기(우라)라고 한다. 2적구에게 가기 전에 3개의 쿠션을 맞기 때문에 3쿠션을 칠 때 많이 사용한다.
수구의 방향은 보통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정한다. 공의 배치에 따라서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뒤돌려 치기의 단점은 키스가 잘 난다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
걸어 치기
걸어 치기는 쿠션을 먼저 한 번 맞추고 1적구를 맞춘 후 쿠션을 두 번 더 맞추고 2적구를 맞추는 기술입니다. 걸어 치기에는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뒤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는 보통 구멍이라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걸어 치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앞으로 걸어 치기라고 ...
비껴치기로 3쿠션을 칠 때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공이 배치에 따라 회전을 조절하는 것으로, 당점의 변화를 이으면 해가 뜨고 지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일출일몰 시스템이라 부른다.
파란색이 수구 포인트, 주황색이 1쿠션 포인트, 초록색이 3쿠션 포인트이다. 포인트들을 다 더하여 당점을 정한다.
수구 포인트 + 1쿠션 포인트 + 3쿠션 포인트 = 팁 수
아래의 경우 2팁으로 친다. ...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로드리게스 시스템은 두 적구가 장쿠션에 붙어 있을 때 유용하다. 옆돌리기 등으로 3쿠션을 만들기 위한 단쿠션 지점을 계산하는 시스템이다.
두 적구 사이의 거리를 포인트 단위로 센다. 그 거리의 반 만큼 단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낸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4 포인트라면, 수구가 단쿠션의 2 포인트로 가도록 친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3 ...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 3팁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두께는 적구가 쿠션과 평행하게 이동할 정도로 한다.
아래는 간단한 활용이다. 더 다양한 배치에서 어떻게 칠지는 일출일몰 시스템을 이용한다.
1팁을 줄이면 10 포인트가 줄어든다.
즉,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2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1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