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1 / 나눔 글꼴 설치하는 방법
Created 2022-01-23
Last Modified 2022-12-28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면 제일 먼저 하는 게 윈도우 업데이트, 그 다음이 글꼴 설치이다. 개인적으로 맑은 고딕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 다른 글꼴을 사용하는데, 그 다른 글꼴을 설치하지 않으면 문서가 엉망으로 보인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글꼴은 나눔 글꼴, 그 중에 나눔 명조를 제일 좋아한다. 요즘은 명조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분위기라 남들은 어색해 해서, 주로 나만 보는 문서에만 사용한다.
나눔 글꼴을 설치하는 방법은 조금씩 바뀌고 있는데, 오늘 들어가보니 또 바뀌었더라. 예전엔 설치 파일로 제공해서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처럼 했는데, 지금은 압축 파일로 제공한다.
- 네이버 글꼴 모음 페이지로 접속한다.
- 밑으로 조금 내려가면 글꼴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클릭하여 다운로드한다.
- 압축을 풀면 글꼴 별로 폴더가 있다.
- 폴더 안으로 들어가면 글꼴이 그대로 있는 것도 있고 압축되어 있는 것도 있다. 압축되어 있다면 또 압축을 푼다.
- 글꼴 목록에서 설치하려는 글꼴을 선택하고...
-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그리고 [더 많은 옵션 표시]를 클릭한다.
- [설치]와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 두 개의 메뉴가 있는데...
- [설치]를 선택하면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하고, [모든 사용자용으로 설치]를 선택하면 다른 사용자 또는 새로 생성한 사용자도 사용 가능하다.
- 적절한 것을 클릭한다.
-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글꼴이 설치된다.
네이버 나눔 글꼴은 TTF와 OTF 두 가지 형식으로 제공하는데, 고품질 인쇄를 위한 작업을 할 때는 OTF를 쓰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프린터로 출력할 때는 상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