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길 / 대회전

수구가 당구대 전체를 돌아서 득점하는 것을 대회전이라고 합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6 쿠션 포인트를 알면 대회전을 구사하는 게 쉬워집니다.

여러 가지 방식의 대회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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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

당구 / 길 / 바운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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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당점으로 밀어쳤을 때 수구가 휘어지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을 바운딩이라고 한다. 밀어치는 정도와 회전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하다. 원 쿠션 투 바운딩 바운딩의 기초는 아래의 형태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수구를 쿠션에 붙여놓으면 밀어치기가 수월해진다. 두께 100%로 밀어치면, 단 쿠션에 두 번 맞고 장 쿠션에 한 번 맞는다. 위의 배치에 자신이 생기면, 수구를 쿠션에서 뗀다. ...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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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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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 길 / 대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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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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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시스템을 정리한다. 당점, 보정 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정한다. 하프 시스템(1/2 시스템) 수구 포인트의 절반인 1 쿠션 포인트를 향해 상단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예를 들어 60 포인트가 시작이라면, 그 절반인 30 포인트를 향해 친다. 회전 1 팁을 추가하면 5 포인트, 2 팁을 추가하면 10 포인트, 3 팁을 추가하면 15 ...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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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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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 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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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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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