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Created 2021-06-17
Last Modified 2021-09-25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합니다. 하얀 점을 향해 치는 것이므로 조준이 편합니다.
포인트에서 쿠션 날로 수선을 그은 후 그 수선의 발을 향해 치는 걸 레일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합니다. 확연히 눈에 보이는 점이 아니라서 조준이 쉽지 않습니다.
프레임 포인트를 노릴 때와 레일 포인트를 노릴 때 수구가 쿠션에 닿는 위치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따라서 시스템을 적용할 때 어떤 포인트를 노려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데요...
당구 시스템에서 첫번째 쿠션을 맞출 때는 대부분 프레임 포인트를 사용합니다. 위에도 써있듯이 조준이 편하기 때문이죠. 레일 포인트는 그 수구가 두번째 쿠션, 세번째 쿠션에 어떻게 맞는지를 파악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40 프레임 포인트에서 10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30 레일 포인트에 떨어진다'라고 합니다.
당구 시스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포인트는 프레임 포인트를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