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해보험 / 실비보험 / 보험금 앱으로 청구하여 받는 방법
한화손해보험에 실비보험을 들어둔 게 있습니다. 병원에 잘 가지 않아서 실비보험의 드는 게 의미가 있나 고민을 했었는데, 나이가 들고 병원을 다니게 되니 잘 가입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계속 건강해서 보험금을 아까워하는 게 더 좋은 거지만요.
실비보험은 실제로 지출한 병원비를 보장 받는 건데, 보험금을 받으려면 보험회사에 청구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보험사로 자동으로 청구를 해주면 편할 거 같은데, 아직 그런 시스템은 아니에요.
그렇다고 청구를 하는 게 아주 복잡하지는 않아요. 관련 서류를 보험사로 보내야 하는데, 그게 좀 귀찮을 뿐이죠. 그런데, 앱으로 하면 그것 마저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한화손해보험은 스마트인슈라는 앱으로 처리할 수 있어요. 안드로이드라면 구글 플레이에서 한화손해보험 또는 스마트인슈로 검색하면 돼요.
서류 접수를 위해서 몇가지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몇가지 권한은 왜 필요한지 모르겠지만, 돈 받으려면 허용해야죠.
전화로 보험금 청구 신청
앱의 첫화면에 보험금 청구가 있는데, 그 메뉴에서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런데, 앱으로 신청하는 것보다 전화로 신청하는 게 훨씬 편합니다. 한화손해보험에 전화해서 병원에 다녀왔으니 보험금 청구하겠다고 하면 서류를 어떻게 보낼 거냐고 물어요. 앱으로 하겠다고 대답하면 끝입니다.
접수 확인 문자가 온 걸 확인하고, 앱에 로그인합니다.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
서류 등록
앱의 첫화면에서 보험금 청구를 탭하고, 간편서류접수를 탭해요. 약관에 동의를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청구대상을 적절히 선택하고 [다음]을 탭해요. 그러면 전화로 접수한 내용이 나옵니다. 그걸 탭하면...
입금 받을 은행을 선택 또는 입력하고, 서류를 접수합니다. 사진으로 찍어서 업로드하면 돼요. 팩스나 우편보다 훨씬 편하죠.
필요한 서류를 다 올린 후 [서류접수]를 탭하면 보험금 청구가 완료됩니다. 이제 보험사에서 심사를 한 후,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신청시 입력한 통장으로 돈을 입금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