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데 SC7 / 스마트폰에 녹음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영상을 찍을 일이 생겼습니다. 영상을 찍을 때 좋은 카메라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좋은 마이크도 필요합니다. 고화질의 영상이 아니라면, 어쩌면 마이크가 더 중요합니다. 잡음이 심한 영상은 아무리 화질이 좋아도 보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선 마이크 BOYA BY-WM8 Pro를 샀습니다. 그리고, DSLR에 연결해서 음성을 녹음해보았습니다. 오~ 아주 잘 됩니다.
그런데,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DSLR보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더 좋다는 것을... 오래전에 산 DSLR이라 FHD까지만 찍을 수 있는데, 스마트폰은 UHD 촬영도 가능하네요. 문제는 BOYA BY-WM8 Pro 기본 구성품으로는 스마트폰에 음성을 넣을 수 없다는 것. 스마트폰에 사용하려면 4극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3극, 4극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그래서 구입한 것이 로데 SC7. 무선 마이크 리시버에 3극을 꼽고, 스마트폰에 4극을 꼽으면 녹음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될 줄 알았는데...
안 됩니다. 소리 녹음이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과 유튜브에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안 됩니다. 제품 불량일까요? 교환을 해야 할까요? 2만 원 가까이 주고 산 SC7인데 그냥 버릴 수도 없고...
그러다 문득 든 생각.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닐까? 카메라 앱 스노우를 깔고 녹음을 시도했습니다. 그랬더니 되네요...^^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 앱에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혹시 Rode SC7을 샀는데, 스마트폰에 녹음이 잘 되지 않는다면 앱을 다른 걸 사용해보세요. 아마도 잘 될 겁니다.
참고로...
노트북에 연결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녹음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서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