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50 시스템
기본
5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같은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앞으로 걸어 치기에 응용
30 시스템 1
기본
3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절반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30 시스템 2
기본
장쿠션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반대편 장쿠션의 같은 위치로 향한다.
응용
15 시스템
기본
15 포인트에서 10 포인트를 향해 치면 ...
공(Ball, 다마)
큐(Cue)
당구 공을 치기 위해 사용하는 막대기
당구대(Table, 다이)
당구 경기가 이루어지는 평평한 표면
당구대 크기
쿠션(Cushion)
테이블 가장자리의 고무 부분으로 공이 반사되는 역할을 함.
브릿지(Bridge)
큐를 지탱하기 위해 손을 사용하는 방법
수구(Cue Ball)
플레이어가 큐를 사용해 직접 치는 하얀 공
적구(Object Ball)
플레이어가 수구로 맞춰야 하는 공
포켓(Pocket)
포켓볼 게임에서 공을 넣는 구멍.
비틀기 / 회전(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Center Shot ...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시스템을 정리한다. 당점, 보정 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정한다.
하프 시스템(1/2 시스템)
수구 포인트의 절반인 1 쿠션 포인트를 향해 상단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예를 들어 60 포인트가 시작이라면, 그 절반인 30 포인트를 향해 친다.
회전 1 팁을 추가하면 5 포인트, 2 팁을 추가하면 10 포인트, 3 팁을 추가하면 15 ...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 3팁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두께는 적구가 쿠션과 평행하게 이동할 정도로 한다.
아래는 간단한 활용이다. 더 다양한 배치에서 어떻게 칠지는 일출일몰 시스템을 이용한다.
1팁을 줄이면 10 포인트가 줄어든다.
즉,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2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1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나온다.
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